AI 윤리교재 개발 목적
- AI 윤리교재는 AI 기술이 야기할 수 있는 위험과 이슈에 유연하고 바람직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「인공지능 윤리기준」의 3대 원칙과 10대 요건을 통해 AI 시대에 살아가는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하는 AI 윤리역량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.
- 2021년 과기정통부와 KISDI는 「인공지능 윤리교육 콘텐츠 개발 기준」을 공개하면서 학습자의 인지 수준과 도덕성 발달 특성을 반영한 AI 윤리교육의 교수학습방향을 제시하였습니다.
- 2022년 「인공지능 윤리기준」의 10대 핵심요건을 초등(놀이 중심)부터 중등(체험 중심), 고등(탐구 중심)에 이르기까지 연계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교재를 기획하고 기존 AI 기초 교재와 상호보완적으로 활용 가능하도록 모듈형으로 완성하였습니다.
- 2023년에는 「인공지능 윤리기준」의 10대 핵심요건을 인공지능을 비판적이고 주체적으로 활용할 판단기준으로 하여 일반 성인을 위한 학습 교재를 개발하였습니다. 일상의 인공지능 사용 경험과 함께 윤리적 판단을 해볼 수 있게 구성하였습니다.
AI 윤리교재 : 학교급별 교재 구성의 특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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초등학교
학생의 인지 수준에 맞추어 놀이 중심으로 AI 윤리의 개념을 구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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중학교
AI 활용 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윤리적 문제를 다양한 각도에서 체험할 수 있도록 유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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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등학교
AI 윤리를 둘러싼 논의와 동향을 이해할 수 있도록 개념 위주로 학습한 뒤, 탐구 활동을 통해 학습할 수 있도록 개발
AI 윤리교재 : 일반 인공지능 윤리교재의 특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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일반 AI 윤리교재
- 일반 교재의 특징
- 일반 수준의 디지털 역량을 갖췄다면 누구나 사용 가능
-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인공지능 사례와 예시를 통해 평소 의문을 가졌던 내용을 학습하고 인공지능에 대한 윤리적 판단을 해볼 수 있도록 구성
- 이론이나 지식 중심이 아니라 각 챕터마다 간단한 경험과 실습을 통해 실제 인공지능의 장단점과 활용 방법을 체득할 수 있도록 구성
- 인공지능 기술로 인한 사회 영향이나 윤리 이슈를 살펴보고 여러 가지 관점에서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